상단영역

본문영역

"AI를 활용한 설계" AI를 활용한 현대엔지니어링의 신기술

  • 기사입력 2023.06.11 10:00
  • 기자명 노건우 인턴기자
[사진출처=전자신문]
[사진출처=전자신문]

[인플루언스뉴스 | 노건우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공정 배관 계장도(P&ID·Piping & Instrumentation Diagram) 자동 인식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P&ID를 AI 딥러닝과 컴퓨터 비전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인식하여 배관 및 계장 목록과 CAD 도면을 생성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재 인도네시아 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와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 등에서 도면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내에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P&ID 자동 인식 시스템'을 통해 도면 당 1~2분 내에 모든 정보를 인식하고 추출하여 산출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설계자가 수기로 도면을 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 내부에서의 테스트 결과로는 'P&ID 자동 인식 시스템'의 도면 인식 정확도가 95%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도면 분석의 정확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시스템을 통해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고 외주비를 절감하여 해당 업무에서 5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시스템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스마트기술센터에서 자체 개발되었으며, 향후 다른 사업 영역에서도 도면 및 이미지 인식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