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 인공지능(AI) 얼라이언스 출범, 대기업 20개사가 함께하는 혁신적인 협력

  • 기사입력 2023.07.27 09:30
  • 최종수정 2023.09.06 11:58
  • 기자명 노건우 인턴기자
[사진출처=산업부 제공]
[사진출처=산업부 제공]

[인플루언스뉴스 | 노건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오전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장영진 1차관과 10대 주력 산업 20개 대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 AI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열었다. 현대차, LG전자, 현대제철,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업종 대표 기업과 삼성SDS, SK C&C 등 디지털 전환(DX) 공급 기업들이 이번 얼라이언스에 참여하였다. '산업 AI 얼라이언스'는 이미 2020년에 결성된 '산업 디지털 전환 연대'를 확대·개편한 것으로, 현재까지 400여개 기업과 기관들이 활동해왔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자동차, 조선, 철강 등 주요 업종별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20개의 대기업들이 협력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구성되었다. 산업부는 산업 데이터와 법·규제 등 2개 정책분과와 영상 기반 사물 인식, 기계 제어 및 진단, 공정 물류 최적화 등 3개의 기술분과로 얼라이언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기술 분과에서는 연말까지 수요와 공급 기업의 협업에 기반한 '산업 AI 솔루션 상용화 프로젝트' 40개를 추진할 예정이며, 정책 분과에서는 산업 데이터를 활용·촉진하기 위한 과제 15개와 법·규제 개선 사항 10개 이상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미 자동차 전주기(설계~중고 판매) 데이터 연계관리, 스마트쉽-기자재-해운-항만간 연계, 전력제품 대기업 DX솔루션과 경험을 협력사에 이전, 시멘트공정 폐기물 최소화를 위한 AI기반 공정제어 등 10여개의 협업 과제가 시작되었고 진행 중이다.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축사에서 "최근 우리 산업이 직면한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산업의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며 "산업 AI 얼라이언스를 통해 개별 기업을 넘어 각 업종 밸류체인 전체의 경쟁력이 동반 상승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산업 AI 얼라이언스'의 출범으로 인해 자동차, 조선, 철강 등 주요 업종의 대기업들이 함께 협력하며 AI 기술의 활용을 통해 산업 전반에 혁신을 가져올 전망이다. 이러한 협력과 지원을 통해 산업부는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산업에 대한 준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