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주의해야 할 암은?

  • 기사입력 2021.01.11 17:15
  • 기자명 심규리 인턴기자

[인플루언스뉴스 l 심규리 인턴기자]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실내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한 번 발생하면 자주 재발하여 만성화되는 경향이 짙다. 그런데 역류성 식도염을 그대로 방치하면 식도암으로 번질 우려가 있을까? 의사 유튜버 ‘닥터프렌즈’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속 시원히 밝힌다.

지난 1월 9일 닥터프렌즈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식도암이 아니라 바로 이걸 주의해야 합니다 !! | 신물 올라오시는 분들 꼭 보세요’ 영상에 따르면,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주의해야 할 암은 식도암이 아닌 위암이다.

영상에 등장한 소화기내과 김도훈 교수에 따르면 한국의 식도암 발병 원인은 해외 사례와는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식도암에는 선암과 편평암 두 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해외에서 발생하는 식도암은 대부분 선암으로, 절반 이상이 식도염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선암에 취약한 외국인들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전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진행되는 사례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의 위암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진을 통해 예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영상을 접한 시청자들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걱정이 많던 중에 도움이 되는 영상을 올려 줘서 감사하다”, “다음 내시경 때는 위를 잘 살펴봐야겠다”, “만성 식도염 환자로서 정말 궁금했던 내용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영상출처=닥터프렌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