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위치코리아 전 운영자 마이크 허('허용욱')와 송창수의 갑질 사건의 전말...그리고 한동숙의 사과 영상

  • 기사입력 2020.04.20 09:50
  • 기자명 임세환 기자

[인플루언스 뉴스 l 임세환 기자] 갑질로 논란이 됐던 트위치 전 운영자 '마이크 허'의 결혼식에 참석한 일로 대중들의 비난을 받고 방송을 중단했던 동수칸TV의 한동숙이 '안녕하세요 한동숙입니다'라는 제목의 사과 영상을 올렸다.

한동숙이 전하는 사건의 전말은 다음과 같다.

한동숙은 지난 1월 마이크 허의 결혼식에 참석했다. 마이크 허는 한동숙이 아프리카에서 트위치로 플랫폼을 옮겼을 당시 많은 도움을 주고 격려를 해주었다. 물론 갑질 등의 논란이 있었지만, 트위치 초기에 많은 도움을 준 마이크 허의 결혼식에 참석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는 것이 한동숙의 입장이다. 

그러나 이전에 결혼식 참석에 대한 해명 방송에서 존재 여부 등의 팩트 체크를 하지 않은 채 마이크 허와 관련된 사건의 증거에 관해 이야기했던 것은 경솔하다며 다시음 사과했다. 특히 트위치의 유명 스트리머인 '뜨뜨뜨뜨'와 '릴카'는 트위치 측의 갑질에 대한 증거 등을 토대로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였는데, 이러한 증거 여부와 노력들을 간과한 채 마이크 허를 옹호했다는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했다. 트위치 갑질과 관련된 사건에 개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증거 등에 대해 알아보려 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반성하다고 하였다.

뜨뜨뜨뜨가 밝힌 사건의 전말은 이러하다.

1. 트위치 스트리머 흐앙(뜨뜨뜨뜨의 영상에서는 'H양'이라고 표기된 인물은 트위치 '흐앙'으로 밝혀졌다.)이 '릴카 때문에 억울하다'며 트위치 코리아에 메일로 제보함.

2. 흐앙이 '뜨뜨 릴카 뷰봇 사용한다'며 디씨 인사이드에 글을 남기고 트위치 엔지니어 2팀장이 직원1을 시켜 이러한 내용의 글을 퍼나르게 함.

3. 트위치 전 운영자인 마이크 허가 뜨뜨뜨뜨와 릴카에게 파트너십 해제 처분을 내리고 트윕(트위치 스트리머를 위한 오버레이 도구)을 사용하지 못하게 요청할 것이라고 지인들에게 예고함. 이를 '파트너십을 해제하면 뜨뜨와 릴카에 대한 루머가 확증이 될 것이고 이후에는 분탕을 치는 애들이 알아서 조질 것'이라며 이유도 함께 알림.

4. 2017년 12월 21일. 본사 규정을 어기고 독단적으로 뜨뜨뜨뜨와 릴카에게 서면상 영구 정지 처분을 내림.

5. 마이크 허('허용욱')의 계획대로 뜨뜨뜨뜨와 릴카는 시청자들의 공격을 받음.

6. 트위치 코리아 운영자 마이크 허('허용욱')과 '트위치 글로벌 본사에서 전세계적으로 조사를 했는데 뜨뜨뜨뜨와 릴카만 뷰봇이 검출됐다'고 하며 도움을 줄 수 없다고 말함.

7. 뜨뜨뜨뜨와 릴카는 공동 운영자 송창수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송창수는 뷰봇공론화를 유도하기만 함. 이는 트위치 규정 상 뷰봇공론화를 한다면 뜨뜨뜨뜨와 릴카는 뷰봇을 사용했다고 인정하는 것.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뜨뜨뜨뜨와 릴카는 본사에 헬프 메일을 보내고 기다림.

8. 2017년 12월, 릴카의 평균 시청자 데이터와 누적 팔로워 수가 흐앙을 넘어섬. 그 직후 바로 뜨뜨뜨뜨와 릴카는 실질적 영구 정지 처분을 받음.

허용욱과 흐앙은 현재 혼인 관계이며, 뜨뜨뜨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는 배우자를 통해 회사의 규정을 무시한 채 스트리머 개인에게 불법으로 부당한 정지 처분을 내린 것이다.

이러한 주장들이 힘을 얻자 한동숙은 사과 영상을 올렸으며, 아직도 트위치 코리아와 허용욱, 송창수의 입장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한동숙은 영상 마지막에 공정하고 자유로운 방송 환경을 위해 트위치 코리아는 현재 갑질 사건의 내용을 명확히 밝히고 마이크 허에 대한 의혹도 직접 밝혀달라는 이야기도 남겼다.

현재 좋아요 3.7천 개, 싫어요 4.3천 개를 기록중이며 추천 수가 많은 댓글로는 '은인의 결혼식에 가는 걸 팬들에게 알렸더라면, 그리고 결혼식 간 것을 들켰을 때 사실대로 말했더라면' 이 있었고 지난 번 해명 영상에서 언급한 '개인의 선택이다' 라는 발언을 비꼬는 댓글들을 많았다. [영상출처=동수칸TV, 뜨뜨뜨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